Completed Projects

CEA에 기반한 고속도로 혼잡의 새로운 해석과 교통관리 응용 전략 개발 

(2021~2024)

 Complex Eigenvalue Analysis (CEA)는 자연현상이나 기계 시스템의 Dynamics를 표현하는 방정식의 Complex Eigenvalue를 이용하여 시스템 불안정성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주로 소음진동, 구조물 등의 불안정성 해석에 활용됨

 CEA를 이용한 고속도로 혼잡 해석방안을 개발하고, 실제 검지기 Data를 활용하여 새로운 해석방안의 합리성을 검증함

 새로운 해석방안을 응용하여 Multi-Agent Reinforcement Learning 기반 통합 전략 및 통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평가함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부천시)

(2020~2023)

 부천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첨단 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이 주민들과 손을 잡고 스마트 기술·솔루션을 활용해 원도심의 복합적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임

 교통공학연구실은 사업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성과 모니터링, Micro-MaaS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된 부천 스마트시티의 지속성 평가를 위한 경제성 분석을 담당함

도시고속도로 자율주행 안전구간 선정 및 자율주행협력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2021~2023)

 교통공학연구실은 도시고속도로 자율주행자동차 도로·교통 환경등의 운행여건을 진단 후 도시고속도로 ‘자율주행 안전구간'최적 노선을 선정하는 하고자 함

 또한 노후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 센터 고도화 및 자율주행협력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을 담당함

 레벨별(부분/완전) 자율주행차 도입 시기에 따른 단계별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자율주행 운행지원 시스템의 효과분석까지 완료할 계획임

지능형 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교통 혼잡도 예측 시뮬레이션 운영 

(2022~2023)

• 테스트베드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혼잡도를 예측하고, 예측된 혼잡도를 기준으로 신호교차로의 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한 신호제어시스템을 개발함

• 제1 판교 지역의 판교역 인근 교차로를 테스트베드로 진행 중임

스마트 졸음운전 대응 체계 개발 연구 

(2021~2023)

• 졸음 운전자 모니터링을 통한 졸음운전 인지, 예측, 판단, 조치 단계를 포함하는 대응 체계 개발 및 고속도로 운전자가 졸음 대응 체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졸음운전 플랫폼 구축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교통공학연구실은 단말기 예측력 분석 및 졸음수준의 정확도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고도화 방안 기술 분석을 담당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연구 

(2020~2022)

• 도로조명에 센서 및 ICT 기술을 접목하여 도로환경 정보를 수집하고, 위험상황을 인지 판단하여 디지털 사인(Digital Sign) 및 I2X 연계를 통해 이용자 위험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통사고 저감에 기     여하고자 함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본 연구단 전체의 성과 관리 및 성과 분석과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도입을 위한 법제도 검토 및 개선방안 도출 연구를 담당

신호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 연구 

(2020~2021)

• 순천시에 기 설치되어 있는 ITS 데이터 수집체계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신호교차로 서비스 수준(Level of Service, LOS)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연구임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RSE 차량검지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차로 서비스 수준과 교통축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의 개발하였으며, 이동류별 구간통행속도 산출을 위한 DSRC-RSE 구간매칭     프로세스를 개발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고속도로 진단 연구 

(2020~2021)

•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차가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경로를 계획해 스스로 안전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임

•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고속도로 운행을 위해 법∙제도 및 인프라 여건을 진단하고 자율주행차 시대의 교통관리전략을 개발하는 연구임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장래 자율주행차 운행비율 예측치에 따라 자율주행차 도입단계별 교통관리전략을 개발하고, 각 전략을 미시교통류시뮬레이션 VISSIM 에 구현하여 그 효과를 분석함

선택 및 잠재변수 통합모형(ICLV)을 활용한 무인 배송서비스의 소비자 수용행태 분석 

(2021)

• 기존 무인 배송에 관한 연구는 자율주행차 및 드론의 생산과 이를 활용한 배송서비스 자체에 집중되어 왔음

•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무인 배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 행태모델 개발을 통한 무인 배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adoption behavior 분석 및 무인 배송서비스의 발전 및 개선 방향 도출임

• ICLV(Integrated Choice and Latent Variable) 모델링을 통해 선택상황에 의한 행태이질성과 개인 성향 및 태도에 의한 행태이질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자의 무인 배송서비스 수용 행태      를 분석함

정시성 확보 및 안정적인 공급체계 마련을 위한 장애인콜택시 학술연구 

(2020)

• 장애인콜택시는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정도가 심한(1~3급) 장애인을 이용대상으로 하는 이동편의 제공서비스임

• 본 연구는 장애인콜택시 운행현황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현재 운영체계 문제점을 진단하고 고객중심의 정시성 확보 및 안정적인 차량공급을 담보할 수 있는 시스템 개선방향 도출한 연구임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운행데이터 기반의 장애인콜택시 운영성 분석 시뮬레이션 dSIM2020을 개발하고, 장애인콜택시 정시성 확보를 위한 여러 운영전략들에 대한 효과를 분석함

교통약자를 위한 MaaS 개념설계 및 최적운영전략 개발 (2017~2020)

• MaaS: Mobility as a Service의 약자로 모든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들의 필요에 따라 목적지까지 스마트 모빌리티서비스를 제공함

• 향후 도입될 미래 교통시스템의 운영전략 개발을 목표로 함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Test Bed 구축 및 운영 

(2017~2020)

• 자율협력주행차(Cooperative and Automated Vehicle)란 CACC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VPS (Vehicle Platooning System)등의 기술 및 MANET, VANET 등의                     Network 통신 모듈이 적용되어 주변 차량 혹은 인프라와 통신이 가능한 차량임

• 본 연구는 CAV에 맞는 교통관리전략을 개발하고, 각 전략을 VISSIM Simulation상에 구현하여 교통류 개선효과를 분석한 연구임

몽골 울란바토르 Smart Mobility Platform 수요추정 및 경제성 분석 

(2020)

• 본 연구는 몽골 울란바토르시의 통합 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하는 모빌리티 스마트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 및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 사업계획의 구체화, 경제성 분석, 재무적 타당성분석을     진행하는 연구임

• 교통공학연구실은 본 사업에서 제시한 총 6가지 단위 모빌리티 서비스(차량 호출, DRT, 공항버스, 스마트주차, 공유자전거, 버스(BRT))의 수요를 추정하고 편익추정방법론을 개발하여 편익 추정 및     경제성 분석을 진행함

인천공항 항공수요예측 및 분석 

(2020)

• 일반적인 항공수요 예측은 공항시설의 적정규모, 신규확장 사업의 적정시기 판단 등 중장기 관심사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며, 방법론 측면에서는 여객과 화물 공통적으로 회귀분석모형, 시계열분         석모형 등이 주로 활용되어 왔음

• 본 연구는 여객과 화물에 대하여 각각 3개의 Time-frame(이벤트, 단기, 중장기) 별로 GRU 등 딥러닝 기반의 신규 방법론을 다양하게 적용하였고, 인천공항 지능형 플랫폼에 탑재할 수 있는 Code       로 개발하였음

택시와 라이드소싱 서비스의 이용자 선호도 분석 연구

(2020)

• 본 연구는 플랫폼 운송사업이 국내에 도입되면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국민 공감대 형성과 사회적 갈등관리 방안을 제시하며, 사회적 갈등 해       결을 위한 플랫폼 운송사업의 제도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임

• 교통공학 연구실은 택시와 라이드소싱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소비자)에 대하여 경험한 모빌리티 서비스의 항목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비교함

• 또한, 서비스의 잠재적 이용자(소비자)에게 다양한 이동상황에서 시나리오에서 일반택시, 앱호출 택시 그리고 라이드소싱 서비스 중 어떤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지 선택하게 하여 상황별, 이용자     별 서비스 선호도를 분석함

고속도로 접속부 교통정체 개선을 위한 관리체계 조사 분석 연구

(2019~2020)

본 연구는 고속도로 접속부의 교통정보 수집방안을 정립하고 교통정체 개선을 위한 교통관리 절차를 수립하는 연구임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고속도로 소통자료 분석을 통해 정체기준 속도를 제안하고 접속부 정체등급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개발 

(2017~2019)

• SMART SIGNAL(Smartest Model of Adaptive Road Traffic SIGNAL)이란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이용해 정체를 예측·판단하고, 이를 이용하여 혼잡을 예방하는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임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도시부의 소규모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한 SMART SIGNAL의 구축과 SMART SIGNAL의 시험평가 및 효과분석을 수행함

고위험군 운전자 행동개선 및 위반억제 기술개발

(2014~2018)

• 교통사고 요인 중 고위험군 운전자 인적요인에 대한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시뮬레이터 기반 교육대책, 안전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마련한 연구임

• 안전운전 지식수준과 위험상황 대응능력을 높이고 안전운전 의식을 제고하여 인적요인에 의한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시뮬레이터 기반 안전운전 평가 교육 S/W를 개발함

• 교통공학연구실에서는 고위험군의 시뮬레이션 실험의 전반을 관리함과 동시에 운전자의 안전 운전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기술을 개발함

공유교통 도입을 위한 서울시 장애인콜택시 서비스 고도화방안 연구 

(2017~2018)

• 공유교통 개념 도입을 통해 기존의 서울시 장애인콜택시 서비스를 개선시키고,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며, 서울시의 복지재정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함

• 장애인의 이동과 관련된 현행 법규, 국내외 장애인콜택시 현황 등을 폭넓게 조사하고 서울시 장애인콜택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장애인콜택시 서비스 체계 내 공유교통 도입 방안을 제시함

교통부문사업 편익산정 방법론 연구

(2015~2017)

• 본 연구는 교통부문사업의 편익산정과 관련하여 공공투자사업의 평가가 활성화된 국외사례를 조사하고, 선택가치와 비사용가치, 화물통행시간 절감편익, 정시성 향상, 쾌적성 증가 등의 신규 편익       항목 도입 필요성 및 계량화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함

• 또한,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교통사고 감소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 등 기존 편익항목들에 대해서는 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각 항목들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주요 파라미터에       대한 업데이트를 수행함